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미국 디저트를 만들어 보자, 보스턴 크림 파이 케이크 만들기

반응형

3월 31일. (손예진과 현빈의 결혼기념일과 같지만 우리가 그들이 아니라는 슬픈 진실. ㅎㅎ) 벌써 결혼한 지 11년이나 되었지만 둘 다 기념일을 챙기지 않는 편이라 (작년은 10주년이라 특별히 칸쿤으로 놀러 갔음) 이번에도 그냥 넘길까 하다가 특별히 케이크나 만들어 보려고요. 문득 예전에 샌디에이고에서 너무 맛없게 먹었던 보스턴 크림 파이가 생각났는데 제가 더 맛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이걸로 결정! ^-^


<결혼기념일에 만든 보스턴 크림 파이 케이크 레시피>

보스턴 크림 파이 이름에 관련된 내용은 예전 포스팅을 봐주세요. (예전 레시피는 망이니까 레시피는 지금 걸로 참고해 주세요.)

 

[홈베이킹] 미국 보스턴의 대표 디저트 보스턴 크림 파이 컵케이크 만들기

요즘 푹 빠져서 보고 있는 프로그램이 하나 생겼어요. 바로 크라임씬 키친 CRIME SCENE KITCHEN이라는 프로인데, 하나의 키친을 출연자들에게 보여주고, 그 안에서 힌트를 찾아 그곳에서 어떤 베이킹

isllee.tistory.com

보스턴 크림 파이를 만들기 위해선 크게 세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케이크 시트 만들기,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초콜릿 가나슈 만들기 이렇게 말이죠.  

첫 번째로 케이크 시트를 만들기 위한 재료는 이렇게 준비합니다. 

케이크 시트를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별립법, 공립법)가 있는데, 오늘은 노른자와 흰자 구분 없이 전란을 휘핑하는 공립법으로 진행합니다. 계란과 설탕을 가볍게 섞은 다음, 볼 아래에 따뜻한 물을 중탕으로 받쳐 고속으로 휘핑합니다. 

반죽을 흘렸을 때 자국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정도까지 진행하고, 저속으로 잔거품을 정리합니다. 

우유, 녹인 버터, 바닐라를 넣고 가볍게 섞고, 밀가루를 체 쳐서 퍼 올리듯 섞어요. 반죽을 너무 많이 휘저으면 볼륨이 가라앉으니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가볍게 섞어줍니다. 

케이크 팬 (제가 사용한 팬 사이즈는 15cm입니다.)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부어줍니다. 오븐에 들어가기 전에 이쑤시개처럼 뾰족한 도구로 기포를 터트려주고, 팬을 바닥에 탕탕 내리쳐서 나머지 기포도 정리합니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80도로 온도를 내린 다음 25분 구워요. 다 구워지면 이쑤시개로 찔러봤을 때 반죽이 묻어나지 않아야 해요. (시간은 그에 맞게 조절)

두 번째로 커스터드 크림을 만들어요.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합니다. 

계란 노른자와 설탕은 미색이 될 때까지 휘핑하고, 밀가루를 체 쳐서 섞어요. 

우유는 테두리가 살짝 보글거릴 정도로만 데우고, 위의 재료에 조금씩 흘려보내며 섞어요. (한꺼번에 넣으면 계란이 갑자기 익어버려서 덩어리가 생기니 조금씩 부어주세요. 아니면 우유를 살짝 식혀주세요.)

다 섞인 재료를 체에 걸러서 냄비로 옮겨요. 바닐라를 넣고, 질감이 단단해질 때까지 중약불로 조절해 가며, 저어 줍니다.  

다 만들어진 커스터드 크림은 그릇에 옮겨 담고, 표면이 랩에 닿도록 덮고, 냉장고에서 잠시 쉬게 합니다. 

세 번째로 초콜릿 가나슈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합니다. 베이킹 용 초콜릿이 없어서 남편이 먹던 바모양의 초콜릿을 사용했어요. 

초콜릿을 아주 잘게 조져, 아니, 다져줍니다. 우유와 섞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10초 간격으로 녹여주세요. (한 번에 너무 많은 시간을 세팅하면 초콜릿이 타버려요.) 이제 모든 재료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조립합니다. 

케이크 시트는 반으로 갈라줘요. 맨 위쪽은 모양이 평평하지 않으니 그 부분은 잘라서 정리해 주세요.

시트를 맨 아래에 깔고, 커스터드 크림을 잔뜩 올려요. 그리고 남은 케이크 시트로 덮어줍니다. 

초콜릿 가나슈를 케이크 위에 붓고, 표면을 다듬듯이 도구를 사용해 옆으로 밀어줍니다. 그러면 초콜릿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려갈 거예요. 이 상태로 먹어도 되지만 저는 초콜릿이 굳도록 냉장고에 잠깐 보관했다가 먹었어요. 

보스턴 크림 파이의 맛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커다란 카스타드 과자를 초콜릿과 함께 먹는 맛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맛있지 뭐. ㅋㅋㅋ 역시 제가 만든 게 훨씬 맛있었습니다. 음하하하하! 연초에 생일, 기념일이 몰려 있어서 올해는 더 이상의 케이크는 생산하지 않습니다. 후후훗.

신기한 것들 투성이인 힙스터의 거리 샌디에이고 노스 파크 North Park

미국 코스트코 여행 상품 멕시코 칸쿤 올인클루시브 상품 후기 (그랜드 피에스타 아메리카나 코랄 비치 Grand Fiesta Americana Coral Beach)

칸쿤 그랜드 피에스타 아메리카나 코랄 비치 Grand Fiesta Americana Coral Beach Cancun 호텔 후기

칸쿤 코코봉고 Coco Bongo 주변 모습

칸쿤 그랜드 피에스타 아메리카나 코랄 비치 Grand Fiesta Americana Coral Beach Cancún의 아름다운 수영장과 바닷가

칸쿤 그랜드 피에스타 아메리카나 코랄 비치 Grand Fiesta Americana Coral Beach Cancún 식당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