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크루아상과 머핀의 깜찍한 혼종 크러핀 만드는 방법

반응형

지금은 많이 식었지만 한때 핫했던 크러핀 Cruffin 아시나요? 크루아상과 머핀의 합성어로, 머핀 틀에 페이스트리를 구워 다양한 크림으로 속을 채운 빵이죠. 말만 들어도 맛있을 것 같은 크러핀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크루아상과 머핀의 깜찍한 혼종 크러핀 레시피>

먼저 페이스트리 반죽을 만들어요. 원래는 반죽에 버터를 충전하고, 3절 접기를 반복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저에겐 너무 힘들어서 페이스트리 반죽을 만들 땐 다른 방법으로 꼼수를 쓰고 있어요. 물론 정식 방법보단 빵의 결이 아름답진 않지만, 입에 들어가면 다 똑같은 거 아닌가요? ㅋㅋㅋ 

밀가루 200g, 설탕 20g, 소금 4g, 이스트 4g, 물 110g, 무염버터 100g을 준비하고, 반죽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홈 베이킹] 터스틴 유명 빵집 크림 팬 Cream Pan 메뉴 따라잡기, 팥 생크림 크루아상 만드는 방법

얼바인 바로 옆 동네, 터스틴에는 줄 서서 사 먹는 아주 유명한 일본식 베이커리가 있어요. 이름은 크림 팬 Cream Pan. 빵만 파는 게 아니라 카레 돈가스나 간단한 식사도 파는데, 뭐니 뭐니 해도 가

isllee.tistory.com

3절 접기를 모두 끝낸 반죽은 가로 36cm, 세로 20cm로 넓게 밀어주세요. 그리고 3cm 간격으로 길게 잘라 줍니다. (제가 갖고 있는 머핀 틀은 12개짜리입니다.)

 

반죽 끝에 손가락을 끼우고 돌돌 말아주세요. 가운데에 살짝 공간이 생길 수 있도록요.

 

머핀 틀에 팬닝 하고, 두 배 크기가 될 정도로 발효합니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구워주세요. 다 구워지면 완전히 식혀줍니다. 

 

크러핀 안에 들어갈 크림을 만들어요. 저는 레몬 커드 크림을 만들 거예요. 아래와 같이 재료 준비합니다. 

 

레몬 제스트는 레몬 껍질을 사용하는데, 그레이터가 없어서 감자칼로 껍질을 벗기고, 칼로 사정없이 다져줬어요. 

 

버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중 약불에서 끓여줍니다. 

 

걸쭉한 농도가 되면 버터를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주세요. 이건 식을 때까지 놔두세요. 

레몬 커드 크림의 다음 단계로 마스카포네 생크림을 만들어야 합니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합니다. 

 

마스카포네 치즈와 생크림을 먼저 섞고, 설탕을 조금씩 넣어주며 단단한 크림이 될 때까지 휘핑합니다. 

 

아까 만든 레몬 커드 크림과 마스카포네 생크림을 1:2 비율로 섞어요. (남는 생크림은 다른 베이킹에 활용하세요.)

짤주머니에 크림을 넣고, 다 식은 크러핀 위에 구멍을 뚫고, 크림을 채워줍니다. 

 

크러핀을 야매로 만들어서 그런지 약간 딴딴해요. 그래서 크림이 많이 들어가지 않네요. 아쉽;;

 

그래도 이 정도면 꽤나 괜찮지 않나요? ^-^;; 레몬 커드 크림이 아주 상큼해서 생크림의 느끼함을 잡아줍니다. 잡아야지~

 

오늘도 디저트 만들기 성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