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하나씩 꺼내 먹기 좋은 머핀틀로 만드는 포르투갈 에그타르트

반응형

어떤 디저트 좋아하세요? 전 가끔 딤섬집에서 먹던 에그타르트가 생각날 때가 있는데요, 사람들에게 유명한 에그타르트는 대개 홍콩, 마카오 스타일이고, 원조는 포르투갈이라고 합니다. 홍콩의 것이든, 포르투갈의 것이든 둘 다 못 먹어봤지만 이왕 만드는 거 원조 스타일로 만들어 보자 결심하고, 여기저기 뒤져서 찾은 레시피에 의존해 포르투갈식 에그 타르트를 만들었어요. 


<에그타르트의 원조, 집에서 포르투갈 에그타르트 만들기>

에그타르트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바삭한 타르트 반죽하기, 커스터드 필링 만들기, 바로 이렇게요.

그럼 시작합니다.

 ① 패스트리 반죽 만들기 

강력분 100g, 박력분 150, 소금 2g , 물 120g을 반죽합니다. 물은 반죽에 질기에 따라 추가해 주세요. 약간 뻑뻑한 반죽이 되도록 만들어 주세요.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냉장고에 1시간 보관합니다. 

포르투갈 에그타르트 패스트리를 만들 때 충전용 버터를 넣어야 합니다. 이게 핵심이죠. 실온 상태의 버터 200g을 지퍼백에 넣고, 밀대로 사각형 모양으로 납작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굳혀줍니다. 

냉장고에서 꺼낸 반죽을 크게 쭉쭉 밀어줍니다. 아까 만든 충전용 버터를 감싸고도 남을 만큼 말이죠. 

반죽 가운데에 버터를 넣고, 모서리를 잘 봉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냉장고에 30분. 

냉장고에서 꺼낸 패스트리 반죽은 밀대로 꾹꾹 눌러주며 밀대로 길게 밀어줍니다. 이때 덧가루를 꼭 뿌려주세요. 전문 베이킹용 버터가 아니라서 버터가 매우 잘 녹고, 반죽 사이로 마구 삐져나와서 바닥에 다 들러붙거든요. 그리고 길게 민 반죽을 3절 접기를 합니다. 

그리고 덧가루를 잘 털어주고 냉장고에서 30분 넣어둡니다. 이 3절 접기 과정을 3번 반복합니다. 

3접 접기를 모두 마친 반죽을 길게 밀어서 원통 모양으로 돌돌 말아줍니다. 

 

 

방금 나온 가래떡 모양처럼 길게 만들어진 원통형의 패스트리 반죽은

한석봉 어머니가 가래떡을 썰듯 예쁘게 12개로 썰어줍니다. (제가 갖고 있는 머핀 틀이 12구 짜리여서 12개로 나눴어요.)

머핀 틀에 한 개씩 담고, 

틀에 맞게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서 펴줍니다. 이럴 땐 누름개같은 도구가 있으면 쉽게 할 수 있겠죠. (나에게 그런 게 있을 리가. -_-)

버터가 너무 많이 녹아 나왔어요. 어서 빨리 냉장고에 넣어줘야겠어요. 

아, 타르트지 바닥은 포크를 이용해 구멍을 마구 뚫어줍니다. 반죽이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방지하는 과정입니다. 그럼, 이제 반죽은 냉장고에서 잠시 쉬도록 둡니다. 

 ② 커스터드 필링 만들기 

물 150g을 따뜻하게 데운 후, 설탕 50g을 섞어 (사약처럼 보이는) 설탕물을 준비합니다. 전 코코넛 설탕을 사용했더니 설탕물이 저렇게 진하게 나왔어요. 여러분은 흰 설탕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_-

노른자 100g, 우유 70g, 바닐라 익스트랙을 섞어 줍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노란 계란물에 완전히 식힌 사약 설탕물을 섞어 지옥의 색을 만들어 줍니다. 

마치 커피를 섞은 듯하죠? 이제부터 커피를 섞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잠시 쉬고 있던 머핀 틀을 꺼내 커스터드 필링을 타르트지의 80% 까지 채워줍니다. 주둥이 달린 계랑 컵을 사용하면 되는데, 집에 그런 건 없으니 마구잡이로 부었더니 커스터드가 질질질 흐릅니다. 너 자꾸 매력 흘리고 다닐래? 

그리고, 190도에서 25~30분 구워줍니다. 

포르투갈 에그타르트의 특징은 바로 결이 살아있는 타르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3절 접기를 한 보람이 있어요. (사실 이 과정이 제일 힘들어요. ㅜ.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포르투갈 에그타르트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 다시 만들지 않을 거예요. ㅜ.ㅜ

이건 흰 설탕으로 만든 커스터드 필링을 넣은 에그타르트입니다. 비주얼은 이게 더 낫죠? ㅎ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 레시피

  1. 강력분 100g 박력분 150g 소금 2g 물 120g 반죽한다.
  2. 반죽을 크게 밀어 충전용 버터 200g을 넣고 모서리를 잘 봉해준다.
  3. 냉장고에 30분 둔다. 
  4. 반죽을 밀대로 탁탁 눌러주고, 덧가루를 뿌려가며 길게 밀어 3등분으로 접는다. 냉장고에서 30분 휴지.
  5. 이 과정을 3번 반복한다.
  6. 반죽을 길게 밀어 원통으로 만들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머핀 팬에 담고 틀에 맞게 눌러준다.
  7. 포크로 반죽 바닥을 찔러주고 커스터드 필링을 담는다.
  8. 190도에서 25~30분 굽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