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흑임자크림 가득, 맛있는 단팥 앙금 쏙쏙, 소보로빵 만드는 법

반응형

세상에는 다양하고 맛있는 빵 천지인데요, 가끔 옛날에 먹던 기본(?) 빵이 그립기도 합니다. 옛날 빵 중에 빵 위의 달달한 쿠키만 떼어먹던 곰보빵이라 불리는 소보로 빵, 정말 좋아하는데요. 이번에는 기본 소보로빵에서 크림과 단팥 앙금이 추가된 소보로 빵을 만들어 봤어요.


<흑임자 생크림에 단팥 앙금까지 맛있는 소보로빵 만들기>

일단 준비 과정은 크게 세 개로 나눴어요.

 1. 빵 만들기 

먼저 빵을 만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주세요.

버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반죽하고, 버터를 넣어 매끈하게 반죽합니다. (※ 이때, 이스트와 소금은 닿지 않게 배치하는 것 잊지 마세요.) 반죽이 끝나면 1시간 발효를 합니다. (※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따뜻한 물 한 컵과 반죽을 함께 넣어두는 방법이 발효가 제일 잘 됩니다.)


 2. 소보로 만들기 

발효가 되는 동안 소보로빵의 핵심인 소보로 가루를 만듭니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주세요.(※ 소보로 빵을 만들고도 남을 정도의 양인데, 나중에 머핀 만들 때 위에 뿌려서 같이 구우면 훨씬 맛있는 머핀으로 탄생됩니다.)

버터, 아몬드 버터(또는 땅콩버터)를 부드러운 상태에서 섞어준 다음, 설탕, 꿀(또는 물엿)을 넣고 섞어 줍니다.

밀가루와 코코넛 가루 (또는 옥수수 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가볍게 섞은 다음, 양 손을 이용해 살살 비벼서 보슬보슬한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1차 발효가 끝난 빵 반죽은 12등분(한 개 약 45g)으로 분할합니다. (※반죽이 질 경우 밀가루를 달라붙지 않을 정도로만 조금씩 뿌려가며 만져주세요.) 그리고 15분 휴지 시킵니다.

반죽을 휴지 시키는 동안 팥앙금을 35g씩 12개를 만들어 주세요.

 

[홈베이킹 🍩] 생각보다 쉽게 만드는 홈메이드 팥앙금

홈베이킹을 시작했다는 것은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고 싶다, 내 입맛에 맞게 먹고 싶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임에 분명합니다. 반죽부터 속재료까지 직접 만든다면 홈베이킹을 한 보람이 있지

isllee.tistory.com

반죽을 넓게 펴서 가운데에 팥앙금을 넣고, 만두를 빚듯이 잘 여며줍니다. 

소보로를 잘 묻혀야 진정한 곰보빵이 완성됩니다. 이 과정은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집중!

앙금을 감싼 반죽의 한쪽 면을 물에 살짝 담근 뒤, 미리 만들어 둔 소보로 위에 올리고 손바닥으로 꾹 눌러 묻힙니다. 고양이 꾹꾹이 하듯이 꾹꾹꾹꾹. 

소보로는 많이 얹을수록 좋아요. 맛있으니까요. ^^ 소보로를 다 묻히고, 2배 크기가 될 때까지 2차 발효를 합니다. 

180도에서 15~17분 간 빵을 구워줍니다. 


 

 

 3. 흑임자 생크림 만들기 

빵을 굽는 동안 생크림을 만들어 줍니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세요. 

생크림, 설탕,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휘핑기를 이용해 단단하게 만들어요. (※ 설탕은 한꺼번에 넣지 말고 세 번 정도에 걸쳐 넣어주세요.) 

생크림이 단단해지면 흑임자 가루를 넣고, 휘핑기를 다시 섞어줍니다. (※ 흑임자 가루 말고도 코코아 가루나 녹차 가루 등 기호에 맞게 추가해 주세요.)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게 생크림을 만들어요. 

짤주머니에 흑임자 크림을 담습니다. (※ 생크림은 사용하기 전까지 냉장보관을 하세요.)

오븐에서 다 구워진 빵은 완전하게 식혀줍니다. 그리고 빵 옆구리에 젓가락으로 작은 구멍을 내어 줍니다. 

그리고, 짤주머니의 팁을 구멍에 밀어 넣고, 조심스럽게 크림이 짜 넣어줍니다. (몇 번 하다 보면 빵이 부풀어지는 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크림이 제대로 잘 들어가고 있다는 뜻이에요.)

크림이 혀를 내민 것처럼 살짝 삐져나오게 만들면 뭔가 베이커리에서 파는 빵 느낌이 나고, 멋져 보입니다. ㅎ (이건 개취)

빵이 구워지면서 크기가 커지다보니 생각보다 소보로가 촘촘하지 않아서 아쉽지만,

속을 갈라 보면 흑임자 크림과 단팥이 알차게 들어가 있어서 진짜 맛있답니다. 0-0

아무래도 생크림이 들어간 빵이라서 냉장 보관을 하면 좋은데 장시간 보관하면 소보로가 눅눅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냉동실에 보관하고 먹기 전에 미리 꺼내 해동시킨 다음에 드시는 게 좋아요. ♡ 만드는 방법은 복잡하지만 한번 만들면 당분간은 디저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흑임자 생크림 단팥 앙금 소보로 빵 레시피 > 

1. 밀가루 300g, 물 150g, 계란 1개, 설탕 40g, 소금 4g, 이스트 6g을 넣고 반죽한다. 

2. 버터 35g을 넣고 매끈하게 반죽하고, 1시간 발효한다.

 

(소보로 만들기) 실온 상태의 버터 122g, 땅콩버터 60g, 설탕 110g, 물엿 20g을 휘핑한다.

(소보로 만들기) 밀가루 200g, 옥수수가루 55g, 베이킹파우더 3g을 위와 가볍게 섞고, 두 손으로 살살 비벼 보슬보슬하게 만든다.

 

3. 발효를 끝낸 반죽을 45g씩 분할해서 12개로 만들고, 15분 휴지 시킨다.

4. 팥앙금을 35g씩 동그랗게 분할하고, 반죽을 만두피처럼 펴서 앙금을 감싼다.

5. 반죽의 한 쪽면을 물에 살짝 담근 뒤 소보로 위에 놓고, 손으로 꾹 눌러 소보로를 묻힌다.

6. 2배 크기가 되도록 2차 발효한다.

7. 180도에서 15~16분 굽는다.

 

(흑임자 생크림 만들기) 생크림 450g, 설탕 30g,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휘핑기로 섞는다.

(흑임자 생크림 만들기) 크림이 단단해지면 흑임자 가루 45g을 넣고 섞는다.

 

8. 완전히 식은 빵 옆구리에 작은 구멍을 내고, 생크림을 넣어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