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크림치즈마늘빵(a.k.a 강릉육쪽마늘빵) 레시피

반응형

오늘은 저의 최애 예능 프로그램인 놀라운 토요일 도레미 마켓에 간식으로 나왔던 크림치즈 마늘빵을 만들었어요.


<크림치즈 마늘빵(a.k.a 강릉 육쪽마늘빵) 레시피>

한때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강릉 육쪽마늘빵이 인기였다고 해요. 물론 저는 그 빵을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 오늘 만들 크림치즈 마늘빵은 놀토 출연자들이 말한 내용을 토대로 만들었어요. 빵 겉이 바삭하다는 말에 소프트 롤보다 하드롤이 잘 어울릴 것 같아 빵은 하드롤로 만들기로 결정했어요.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하시고, 반죽을 한 뒤 한 시간 1차 발효를 합니다. 

적당한 크기로 분할하여 둥글리기를 합니다. 저는 크기를 조금 작게 만들었더니 10개가 나왔어요. 이 상태에서 비닐을 씌우고 40분가량 2차 발효를 합니다. 

오븐에 들어가기 전에 스프레이로 물을 흥건하게 뿌려주고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25분 구워줍니다. 

하드롤을 굽는 동안 빵 안에 들어갈 크림치즈 필링을 만들어 볼까요. 재료도 간단, 만드는 방법도 간단. 그냥 크림치즈와 설탕을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빵 겉에 발라줄 갈릭버터 소스도 만들어 줍니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하세요. 버터는 액체 상태가 되도록 전자레인지에 녹여줍니다. 너무 뜨겁지 않게 잠시 식혀준 다음, 나머지 재료를 모두 섞어 주세요.  

나머지 재료를 만드는 동안 다 구워진 하드롤은 잠시 식혀주고, 

하드롤이 다 식었다면 이제 6등분으로 칼집을 낼 차례입니다. 칼로 야무지게 빵을 썰어볼까... 요? 응? 아무리 하드롤이라고 해도 이건 너무한 거 아니오? 칼이 빵을 써는 건지, 빵이 칼을 써는 건지. 왜 엑스칼리버처럼 빵에 꽂혀서 뽑히질 않는 거니?

손목 나갈 정도로 정말 힘들게 칼집을 만들었어요. 

이제, 빵 사이사이에 크림치즈 필링을 채워주면 되는데, 빵인지 돌인지 모를 이 녀석이 입을 벌리지 않아요. 여기 치과 아니야, '아' 하라고! 제발! ㅜ.ㅜ

억지로 쑤셔 넣었더니 크림치즈가 밖으로 너무 지저분하게 묻었네요. 잠시 아니 크림치즈 좀 닦아 주겠습니다. 

크림치즈를 머금은 하드롤은 갈릭버터소스에 담가 묻혀 주세요. 

왠지 지저분해 보이는 건 기분 탓일까? -_-

남은 크림치즈를 빵 위에 데코로 살짝 짜서 올려 줬어요. 이 상태에서 170도 오븐에 10분 굽습니다. 

오븐에서 나오니 더 지저분해 보이지만 -_-;; 예쁘게 다듬어서 접시에 담아 봅니다. 

훗, 나쁘진 않네요. 

하지만 소프트 롤이 아니라서 치아가 부실한 저는 먹기 참 힘이 듭니다. 크림치즈마늘빵을 도전하실 생각이라면 하드롤 말고 소프트 롤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드는 게 나을 것 같네요. 그리고 크기도 조금 더 키워 주세요.

 

[홈 베이킹 🍩] 모닝롤, 디너롤의 최강자 킹스 하와이안 스위트 롤 King's Hawaiian Sweet Rolls 카피캣

한국 빵집에서 맛있는 빵만 먹다가 미국의 베이커리를 가면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닐 때가 많아요. 저도 '정말 맛있다' 라며 먹은 빵이 없답니다. 그런데 딱 하나 제가 좋아하는 게 있는데, 바로

isllee.tistory.com

크림치즈 마늘빵은 커피와 어울리지 않고, 토마토 파스타 먹을 때 곁들이면 더 잘 어울립니다. 

 

 크림치즈마늘빵 (강릉 육쪽마늘빵) 레시피 

하드롤 만들기

  1. 밀가루 250g, 이스트 4g, 소금 4g, 따뜻한 물 170g 반죽하고 1시간 1차 발효
  2. 적당한 크기로 분할, 2차 발효
  3. 스프레이로 물을 흥건하게 뿌리고 200도에서 25분 굽기

크림치즈 필링 만들기

  1. 크림치즈 150g, 설탕 20g을 섞어 준비

갈릭버터소스 만들기

  1. 녹 인무염 버터 75g, 꿀 30g, 다진 마늘 40g, 계란 1개, 파슬리가루 2 tsp을 섞어 준비

마무리 하기

  1. 하드롤을 6 등분하고, 크림치즈를 사이사이에 넣는다.
  2. 갈릭버터소스에 빵을 담가 묻히고, 남은 크림치즈를 빵 위에 데코로 짜준다.
  3. 170도에서 10분 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