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기름에 튀기지 않아 담백한 베이크드 도넛 만들기

반응형

도넛은 언제 먹어도 매력적인 디저트죠. 하지만 기름에 튀긴 음식이라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런데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도넛 레시피를 찾았어요. 저와 함께 만들어 보아요. ^^


<기름 없이 오븐에 구운 베이크드 도넛 만드는 방법> 

먼저 도넛 반죽을 할게요.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세요.

일단 계란과 우유를 미리 섞어두고, 버터를 뺀 나머지 가루류를 얹어주세요. (이스트는 소금과 닿지 않게! 잊지 마세요.) 그리고, 반죽기를 다 돌려놔 ♬

어느 정도 뭉쳐지면 버터를 추가해서 매끈하게 반죽합니다. 그리고, 한 시간 따뜻한 곳에서 발효. 

발효가 되는 동안 베이크드 도넛에 들어갈 필링을 준비하는데, 저는 커스터드 크림을 넣을 거예요. 이 과정이 귀찮다면 집에 있는 딸기잼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세요. 

먼저, 냄비에 우유와 바닐라빈(생략 가능)을 넣고, 가장자리가 보글보글 거릴 때까지 데워 줍니다. 

커다란 볼에 계란 노른자, 설탕, 밀가루를 넣고, 상아색이 될 때까지 휘핑합니다. 

그리고 데운 우유를 체에 걸러주면서 아까 나머지 재료를 섞은 볼에 부어 주세요. 슥슥 섞어준 다음, 

모든 재료를 냄비로 옮기고(이 때도 체에 걸러줍니다.), 약 중 불에서 꾸덕꾸덕해질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가며 익혀 주세요. 

이 정도 질감이 될 때까지. 

다 만들어진 커스터드 크림은 적당한 크기의 그릇에 옮겨 담고, 재빠르게 식혀줍니다. 그리고, 크림 표면까지 밀착되도록 랩으로 감싼 다음 냉장고에서 잠시 쉬게 둡니다. 

그동안 발효가 끝난 반죽을 밀대로 넓게 밀어주고, 

동그란 커터로 찍어서 모양을 만드는데, 집에 커터 따위는 없으니 적당한 크기의 유리컵으로 콕콕 눌러줬어요. 매우 만족.

남은 반죽은 다시 뭉쳐서 밀고, 찍고를 반복합니다. 

팬에 적당한 간격으로 위치시키고, 랩을 씌워 40분 2차 발효를 합니다. 

많이 부풀었죠?

175도로 예열된 오븐에 12분 구워 주세요. 색이 너무 잘 나와서 기분이 좋음. 

필링을 넣을 자리를 마련해 줘야 하는데, 칼로 빵 옆구리를 찔러 위아래로 움직이며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반대쪽에 구멍이 뚫리지 않도록 조심. 고마해라, 마이 뭈다 아이가~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되는데, 추가하면 베이크드 도넛이 더 맛있어요. 무염버터를 녹여서 빵 표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그리고 슈가파우더나 설탕을 골고루 묻혀줍니다. 이게 맛이 없을 수가 있나? 0-0

겉치장을 다 마친 빵 옆구리에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줍니다. 

대량 생산 끝. 저는 고운 흰 설탕이 없어서 설탕 묻힌 베이크드 도넛은 좀 볼품이 없네요. 

크림이 조금 적게 들어간 게 아쉽긴 하지만 진짜 맛있어요. 진정한 빵순이, 빵돌이라면 이 레시피 강력 추천합니다. 정말 맛있어요. 아마도 베이크드 도넛은 우리 집 스테디셀러가 될 것 같네요. 

 베이크드 도넛 레시피 

<도넛 반죽 만들기>

  1. 밀가루 300g, 드라이이스트 5g, 설탕 35g, 소금 5g, 계란 1개, 우유 140g, 버터 35g 반죽을 하고 1차 발효.
  2. 반죽을 밀대로 넓게 밀고, 동그란 커터로 모양 찍기.
  3. 팬에 위치시키고 40분 2차 발효.
  4. 175도 오븐에 12분 굽기.
  5. 도넛 옆구리에 칼집을 내고, 녹인 버터를 골고루 바르고, 슈가파우더를 묻힘.
  6. 커스터드 크림을 칼집 사이에 채움.

 

<커스터드 크림 만들기>

  1. 바닐라빈 반개, 우유 250g 섞어 데우고, 계란 노른자 3개, 설탕 50g, 밀가루 16g을 휘핑. 
  2. 계란 반죽 그룻에 데운 우유를 부어주고 섞음.
  3. 모든 재료를 냄비에 옮기고, 꾸덕해질 때까지 주걱으로 저으며 익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