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방인 생활

[미국 생활] 앨라배마 어번 알라바마 오번 Alabama Auburn 운전면허 발급 방법

반응형


어쩌다 보니 다시 미국으로 오게 된 팬더입니다. 그동안 뉴욕, 엘에이 대 도시가 인접한 곳에 살다가 처음으로 남부, 그것도 깡 시골로 오게 되었습니다. 거리에 인도가 없어서 저를 깜짝 놀라게 했더랬죠. 0-0 어쨌든 운전을 하게 될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ID 카드를 만든다는 명목으로 운전면허를 발급 받아 보아요.

앨라배마는 운전면허 상호 인정을 받은 주라서 한국 운전 면허증을 미국 운전 면허증으로 교환할 수 있어요. 오오! 그래서 한국에 있는 동안 부랴부랴 면허를 취득했습니다. (운 좋게 한번에 합껵!) 


앨라배마 외에

플로리다

아이다호

아이오와

메릴랜드

메사추세츠

미시건

오리건

텍사스

버지니아

워싱턴

웨스트버지니아

조지아


에서도 한국 면허증을 미국 면허증으로 교환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조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취득 절차를 꼭 확인하세요.

저처럼 앨라배마 어번에 거주하시는 H4 비자를 갖고 계신 분들을 기준으로 면허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우선 애틀란타 영사관으로 내가 갖고 있는 한국면허가 유효한지 확인증을 받아야합니다. 

한국 운전면허 앞뒤 복사본

여권 복사본

확인증을 돌려받을 집주소가 기재되고 기본 우표가 부착된 회신용 봉투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적어서

애틀란타 영사관으로 보내면 2주일 안에 확인증이 집으로 옵니다.

주소 : Consulate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운전면허 확인서 발급 담당자)

    229 Peachtree St. Suite 2100, 

    International Tower Atlanta, GA 30303  


(2) 소셜오피스를 방문합니다.

운전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소셜넘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H4는 소셜넘버를 제공해주지 않아요. 그래서 소셜오피스에서 ineligibility 를 입증해주는 서류를 받아야합니다. 이때 가져가야할 서류는

거주 주소지 증명(은행에서 본인에게 온 우편물 같은 것)

I-94

여권

이 필요합니다. 전 거주 주소지 증명같은 경우에 곰배신랑 앞으로 온 우편물을 제시했습니다. 이것도 케바케인데 깐깐한 사람을 만나면 거절당할 수도 있으니 사전에 준비하세요.


(3) DMV를 방문합니다.

DMV는 지역마다 다른 이름을 갖고 있어요. 앨라배마에서는 DPS라고 합니다. 사전에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면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돼요. 아시다시피 미국 공무원들은 손이 무척 느리거든요. (나무늘보...)

이 곳도 어느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일처리가 쉬울 수도 아닐 수도 있어요.

거주 주소지 증명(저 같은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면허증을 집으로 받아야하기 때문에 주소는 직원에게 알려줘야합니다.) 

한국 면허증

대사관 확인증

I-94

여권

notice of ineligibility (소셜오피스에서 받은)

저를 맡은 사람은 하이 스위티~ 라며 신랑한테도 못 들어본 말로 반갑게 맞아줬구요, 좀 설렁설렁하는 면이 있어서 쉽게 발급받았답니다. 곰배씨는 시력검사도 하던데 저는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검사도 안했어요. -_- 아! 그리고 배우자의 여권도 요구합니다.

총 발급비용은 인당 41.25 달러. 비자, 마스터, 캐쉬로만 결제 가능해요. (2016년 기준) 임시면허증은 바로 발급해주고 플라스틱카드면허증은 2주일이면 집으로 옵니다.


제 기준에 맞춰 드린 설명이기에 100% 확실한 정보는 아니예요. 본인에게 맞는 정보를 다시 한 번 꼭 찾아보세요.

자세한 정보는 운전면허 레터 발급 안내를 클릭 하세요.


 


다들 별 문제 없이 한번에 발급 받길 바래요. ^^

아! 사진이 안습으로 나온다는 건 함정. -_-

어서와. 어번은 처음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