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푸드

[홈베이킹] 필링 가득 미니큐브식빵 만들기

반응형

요즘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예능 프로그램은 놀라운 토요일 도레미 마켓입니다. 처음부터 시청을 했던 프로는 아니라서 요즘 예전 방송분을 보고 있는데, 간식 게임에 나온 큐브 식빵 맛이 너무 궁금해 미치겠는 거예요. -_- 미국에서 양평까지 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홈베이킹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만능 베이킹 도구 머핀 틀로 만드는 미니큐브 식빵>

방송에 나온 큐브 식빵 레시피는 검색해도 나오질 않아서 제가 대충 비슷할 것 같은 레시피로 끼워 봤습니다. 먼저 빵 반죽에 필요한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버터를 제외한 재료를 반죽기에 넣고 한 덩어리로 뭉친 다음 버터를 넣고 매끈하게 반죽합니다. (※ 처음 재료를 배치할 때 이스트와 소금은 닿지 않게 합니다.)

반죽을 둥글게 만들어 주고, 오븐에 뜨거운 물과 함께 넣어 1시간 발효합니다. (저는 통밀가루를 사용했는데, 2시간 발효했어요.)

발효되는 동안 큐브 식빵의 포인트인 필링을 준비합니다. 방송에서 나온 큐브 식빵은 필링이 다양하게 들어가는데, 저는 방송에 나온 것 중에 좋아하는 재료만 골라서 준비했습니다. 

일단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합니다. 저는 12구 머핀 틀을 사용했고, 같은 재료를 두 개씩 만들 계획입니다.  

팥앙금, 설탕+시나몬, 크림치즈+블루베리, 크림치즈+호두, 크림치즈+팥앙금, 이렇게 총 다섯 개 재료가 이 인분씩 필요합니다. 남은 두 개는 앙버터를 제일 좋아하니 팥앙금으로 채워줄 거예요. 필링은 대략 한 개당 40~50g 정도 필요합니다.

설탕 한 숟가락에 시나몬 가루 조금만 섞어줍니다.

크림치즈는 210g 준비하고, 세등분 합니다. 하나는 나중에 팥앙금과 함께 사용하고, 하나는 호두와, 나머지는 블루베리와 섞어줘요. 

 

[홈베이킹 🍩] 생각보다 쉽게 만드는 홈메이드 팥앙금

홈베이킹을 시작했다는 것은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고 싶다, 내 입맛에 맞게 먹고 싶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임에 분명합니다. 반죽부터 속재료까지 직접 만든다면 홈베이킹을 한 보람이 있지

isllee.tistory.com

발효가 끝난 반죽은 12개로 나누어 둥글리기를 하고, 반죽이 마르지 않게 비닐을 덮어 15분 휴지 시킵니다. 

설탕+시나몬 빵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성형 방법이 같아요. 반죽 한 개를 길게 밀고, 설탕+시나몬을 적당히 뿌려줘요. 그리고 돌돌돌 말아줍니다. 

나머지는 만두피처럼 동그랗게 밀어 미리 만들어 둔 내용물을 넣고, 오므려 주세요. 

원래는 미니큐브 식빵 틀을 사용해야 하지만 저는 집에 머핀 틀밖에 없기 때문에 이걸 사용할 거예요. 모양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겠지만 맛만 좋으면 됐죠. 성형을 마친 반죽들을 머핀 틀에 하나씩 넣어 주세요. 반죽 안에 어떤 필링이 들어갔는지 모르기 때문에 반죽 위에 살짝 표시를 했어요. 이 상태에서 반죽이 두배 크기가 될 때까지 따뜻하게 2차 발효합니다. 

165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구워줍니다. 

아쉽게도 빵이 구워지면서 위쪽이 터졌어요. 부풀지 못하게 무거운 걸 올려놓고 구웠다면 더 괜찮았을 것 같네요. 

내 마음대로 만들어서 내용물도 넉넉하게 넣었답니다. 

버터는 빵이 완전히 식은 다음에 칼집을 내어서 끼워 주세요. 완전히 식지 않은 빵에 넣으면 버터가 다 녹아 버려요. 

비주얼도 다르고, 방송에 나온 빵을 먹어 보지도 않아서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나름 간식으로 잘 먹었습니다. ^^

 미니큐브 식빵 레시피 

  1. 밀가루 300g, 설탕 50g, 이스트 4g, 소금 1/2ts, 우유 180g, 버터 40g을 반죽한다.
  2. 1시간 따뜻한 곳에서 발효한다.
  3. 반죽 안에 채운 내용물을 준비한다. (위 참고)
  4. 발효를 마친 반죽을 12등분 하고, 둥글리기를 한 다음 15분 휴지 시킨다. 
  5. 반죽을 한 개씩 밀어 내용물을 채워주고, 머핀 틀에 넣는다.
  6. 반죽이 2배가 되도록 따뜻한 곳에서 2차 발효한다.
  7. 165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 굽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