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캘리포니아 얼바인 생활

콩나물 재배기없이 집에서 반려식물 콩나물 키우기

반응형

콩나물 키우기

요즘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지금은 시들해졌지만) 1000번 저어 만드는 음식 시리즈가 유행을 했었죠. 그와 더불어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심심풀이 취미 중 하나는 콩나물 키우기가 아닐까요? 

하지만 집에 콩나물시루가 없다고요? 네, 저도 없어요. 아마존엔 콩나물시루를 안 팔더라고요. -_- 하아; 오늘은 저처럼 콩나물 재배기가 없는 분들을 위해 집에 있는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한 콩나물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콩나물 이놈~ 어떻게든 먹고 말 테다>

 1> 주전자로 콩나물 키우기 

집에 주전자 하나씩은 갖고 계시죠? (있다고 해줘요. ㅜ.ㅜ) 전기주전자를 쓰기 시작하면서 이 커피 드립 주전자를 쓸 일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주전자에 콩나물을 키워봤어요. 

콩나물 키우기

일단 좀 많이 자란 상태인데요, 일단 콩을 반나절 정도 불리고, (주전자의 지름은 10cm이고, 콩은 반 컵을 사용했습니다.) 주전자에 깔아줍니다. 그리고 하루에 서너 번 물을 줍니다. 콩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담고 5분 후에 물을 따라버립니다. 물이 남아있으면 썩을 수도 있으니 완벽하게 버립니다. 

콩나물 키우기콩나물 키우기

콩나물이 어느 정도 자라면 무거운 물건을 올려주는데, 이것은 콩나물이 통통하게 자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콩나물 키우기

주전자로 키운 콩나물 수확. 이 정도면 성공적이지요?

 

 

콩나물 키우기

 2> 찜기, 채반으로 콩나물 키우기 

찜기와 물이 빠질 냄비를 준비합니다. 

찜기 구멍이 너무 커서 망하나를 깔아줬어요.

콩나물 키우기

불린 콩을 넣고 이번에도 하루에 서너 번 물을 줬어요. 위와 마찬가지로 통통하게 자라라고 그릇도 올려줬어요. 

콩나물 키우기콩나물 키우기

5일 정도 지나니 그릇을 밀어내고 쑥쑥 자라났어요.

콩나물 키우기

촘촘한 망을 깔았는데도 뿌리가 밑으로 많이 자랐죠? 망 없이 키웠다면 콩나물 뿌리는 더 길게 내려왔을 거예요. 콩나물 잔뿌리가 많은 이유는 수분이 부족해서라고 하네요. 난 물 자주 줬는데. -_-

콩나물 키우기콩나물 키우기

한인마트에서 세일할 때 사온 주꾸미 철판볶음과 함께 먹어볼까 합니다. 

콩나물 키우기

이것저것 야채를 추가하고 마지막에 콩나물을 넣어 맛있게 먹습니다. 그나저나 놀부 씨는 음식을 왜 이렇게 맵게 만들었나요. 하아;; 부재료를 많이 들이부었는데도 엄청 맵네요.

 

 

콩나물 키우기

 프렌치 프레스로 콩나물 키우기 

집에 애물단지로 자리 잡으신 프렌치 프레스가 있어요. 딱 겉모습만 봤을 땐 콩나물 키우기에 적합해 보였거든요. 주전자처럼 물을 따라버릴 수도 있고, 콩을 거름망 위에 올려서 키우면 되겠다 싶었거든요. 그런데 정말 불편해요.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궁금하다면 말리지는 않겠어요. ㅎ

콩나물 키우기

 콩나물 키우기 정리 

시중에 파는 콩나물처럼 예쁜 노란색으로 키우기 정말 힘들었어요. 하지만 녹색으로 변했다고 해서 나쁜 성분이 들어간 것은 아니니 안심해도 됩니다. 저는 위의 방법 중 개인적으로 주전자로 콩나물 키우는 방법이 제일 잘 맞았어요. 2명이 먹기에 양도 적당했고, 냄비가 두 개밖에 없는지라 찜기로 콩나물을 키우기 시작하면 냄비 한 개로 연명해야 했거든요. 흐흐;;

콩나물을 키울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좋은 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래된 콩을 사용하게 되면 싹이 나지 않고 썩어버리거든요. 만약 갖고 있는 콩이 자라지 않는다면 그냥 밥할 때 넣어 드세요. 그놈은 틀린 놈이에요. -_-

그리고 너무 더운 날에는 키우지 마세요. 그것 또한 자라지 않고 썩어버리거든요. 

아무쪼록 콩나물 키우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